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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컴퓨터 문제의 증상별 해결방법
작성자 싸인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7-11-05 15:5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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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890
 
컴퓨터 문제의 증상별 해결방법

윈도우 설치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모니터 화면에 아무 내용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 사용 중 연산 오류(윈도우 재 설치하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에러
복구되지 않는 휴지통의 파일들
드라이버의 오류로 인한 시스템 에러
인터넷 연결 에러(XP에서 한국통신 연결하기)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모뎀의 인식 에러
인식되지 않는 CD-ROM 드라이브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의 인식문제
사운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에러
CD-ROM 드라이브의 속도가 현저히 느린 경우


인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프린터
주변기기간의 충돌로 발생하는 증상
스카시 장비의 인식 문제
속도가 느려진 컴퓨터
화면이 심하게 깨지고 시스템이 불안한 에러
오랜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 갑자기 다운
윈도우의 재설치가 필요한 증상
간단한 윈도우 재설치
하드디스크 포맷 후 윈도우 설치
인터넷 접속 에러
인터넷 사용 도중의 에러 증상
다양한 인터넷 오류와 해결책
PC통신 사용중의 에러
키보드나 마우스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





윈도우 설치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
윈도우가 설치되는 도중에 다운되거나 겨우 설치에 성공한 경우 부팅 도중 윈도우가 종료, 다운된다. 또 윈도우가 부팅된 후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응용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다. 이처럼 윈도우 설치와 관련된 에러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체크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메모리 부족으로
윈도우 설치 에러
도스의 기본 메모리가 부족해서 윈도우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때는 램상주 프로그램을 제거해야 한다. 우선 기본적으로 윈도우을 설치하기 위해 CD가 필요하므로 CD-ROM드라이버만 초기화 파일에 인식하면 된다. CD-ROM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초기화 파일에 있으면 된다.

[config.sys]

device=c:\windows\command\ebd\oakcdrom.sys/d:mscd000

[autoexec.bat]

mscdex /d:mscd000

특정 주변기기의
드라이버 오류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 원인에서 비롯된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메인보드나 특정 부품의 호환성 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는 Plag&Play를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되면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해주는데 특정 주변기기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는 않을 때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해야할 것은 그래픽카드, CPU, 램만 남겨둔채 모든 주변기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해야 한다. 윈도우가 제대로 설치된 후에는 주변기기를 하나씩 설치하면서 윈도우가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CMOS SETUP의
바이러스 활성화 체크
CMOS SETUP에서 바이러스 체크 부분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바이러스 체크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하드디스크의 부트 영역에 시스템 파일을 기록할 수 없어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못한다. 이항목은 CMOS SETUP의 CHIPSET FEATURES SETUP의 VIRUS WARNING부분을 DISABLED로 설정하면 된다.

캐시의 이상
CMOS SETUP에서 CACHE 항목의 설정값을 DISABLED로 설정한다. 이것은 CPU나 램의 캐시 부분 이상으로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윈도우 사용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CACHE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서 테스트 해보기 위함이다. 하지만 CACHE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였기에 전체적인 시스템 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이제 윈도우 설치를 마친후 CACHE 항목을 하나씩 ENABLE로 바꾸어가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만일 특정한 캐시를 ENABLE 하였을 때 윈도우가 다운된다면 그 캐시와 관련된 주변기기(CPU나 램)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므로 그 주변기기를 A/S 받아야 한다.

파티션 설정에 문제
파티션 정보가 기록된 부트 섹터에 오류가 있어 발생하는 문제이다.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한 후에 재설정해야 한다. 참고로 윈도우95의 경우에는 FAT32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윈도우95에서 제공하는 FDISK.EXE 파일을 이용해 FAT16으로 파티션을 설정해야 한다(win95 OSR2버전일 경우 FAT32지원)

윈도우98에서 제공되는 FDISK를 이용할 경우 FAT32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 Y(대용량하드2GA이상)를 선택하면 된다. 부트섹터 오류는 부트 바이러스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므로 바이러스 검사는 필수이다.

하드웨어적인 문제
CPU 오버클러킹이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등의 호환성 문제로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교체해보거나 다른 메인보드를 이용해 테스트해야한다.

또 하드디스크와 다른 주변기기와의 매칭이 불안정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두 대이상의 하드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면 하드디스크끼리 매칭이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거나 연결방식을 다르게 해야한다.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컴퓨터 사용중 가장 자주 겪게 되는 에러 중 하나가 부팅과 관련된 문제이다. 그중에서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은 빈번한게 발생한다. 모니터 화면은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하도록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플로피디스크로 부팅
우선 부팅 가능한 플로피디스크를 A 드라이브에 삽입한 후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디스켓으로 부팅이 가능하다면 대체로 하드디스크 자체의 문제이다. 하지만 플로피디스크로도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나 다른 주변기기와의 충돌로 인한 것이므로 하드웨어 부분을 확인해야한다. 이런 경우는 원인이 다양한다.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고 특정 주변기기 자체의 고장, 인터럽트 충돌등 원인이 다양한다.

CMOS SETUP의
확인
CMOS SETUP에서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세팅이 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IDE HDD AUTO DETECTION;을 이용해 하드디스크를 자동으로 검색하도록 한다. 이때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찾게 되면 하드디스크 타입을 반드시 'LBA'로 선택해야 한다. 현재 나오는 대부분의 하드디스크는 'LBA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바이오스에서 LBA모드를 설정해줘야 한다. 정상적으로 세팅한 후 'SAVE AND EXIT'를 선택해서 기록한 내용을 저장하고 재부팅하도록 한다.

시스템 파일의 복구
디스크로 부팅이 되기 위해서는 시스템 파일이 부트섹터에 기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만일 시스템 파일에 오류가 발생하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한 후 시스템 파일을 복구해주면 된다. 복구방법은 'SYS.COM'이라는 파일을 이용한다.

주의할 것은 이 파일의 버전이 반드시 현재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운영체제와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윈도우98이 하드디스크에 설치되어 있다면 윈도우98의 'C:\WINDOWS\COMMAND'디렉토리에 있는 'SYS.COM'을 이용해 시스템 파일을 복구해줘야 한다.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한 후에 'SYS C:'라는 명령을 이용해 간단하게 시스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디스크 검사
시스템 파일 오류 외에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오류로 인해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한 후 역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도스용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인 'SCANDISK.EXE'를 이용하도록 한다. 'SCANDISK C:'를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부트 레코드의 손상
마스터 부트 레코드의 손상으로 인하여 파티션 영역이 깨져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부분은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한 후에 'FDISK /MBR'명령을 이용하면 손쉽게 복구가 가능하다. 파티션 오류에 인해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부트 바이러스의
의심
부트 바이러스로 인해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을 때는 바이러스를 치료해햐한다.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치료가 가능하므로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바이러스를 치료하면 된다. 만일 바이러스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때는 'FDISK /MBR' 명령으로 부트 레코드를 복구한후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하고 다시 설정을 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할 경우 기존의 자료를 모두 잃게 된다.

케이블과 점퍼 확인
하드디스크의 인식 문제의 마지만 해결책은 하드웨어적인 것으로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케이블이나 점퍼 설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EIDE주변기기를 연할 대는 EIDE 케이블의 빨간색 선이 하드디스크의 1번 핀과 일치하도록 한다. 물론 메인보드의 EIDE 커넥터도 1번 신이 볼깐색 선과 일치하도록 해야한다. 물론 커넥터에 케이블이 확실하게 연결되었는지도 확인해야한다.

또 EIDE 케이블은 가운데와 맨끝에 커넥터가 있다. 가운데 연력하면 SLAVE가 되고 끝에 연결하면 MASTER가 된다. 그러므로 연결하는 장소에 따라 점퍼 설정을 제대로 지정해야 한다.





모니터 화면에 아무 내용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
컴퓨터에 전원을 넣었는데 아예 화면에 아무내용도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100% 하드웨어적인 문제이다. 대부분은 슬롯에 카드가 제대로 꽂혀 있지 않거나 특정 부품의 고장이나 호환성 문제에서 비롯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슬롯에 카드가
제대로 꽂혀있는지
확인
조립을 할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슬롯에 카드를 제대로 꽂지 않는 것이다. 제대로 꽂았다고 생각하더라도 케이스와 메인보드가 제대로 조립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쉽게 슬롯에서 카드가 빠지게 된다. 또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진동 등으로 인해 케이블이나 카드 등이 헐거워진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슬롯에 카드가 제대로 꽂혀 있는지 CPU, 램 등이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램이 제대로 꽂혀있지 않을시는 삐소리가 짧게 계속나고,그래픽카드가 제대로꽂혀있지 않으면 삐삐빅하는 소리가납니다 )

오버클러킹으로
인한 문제
본래 오버클러킹을 하면 부팅 도중 멈추거나 윈도우를 사용하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혹시 CPU 오버클러킹을 한 경험이 없나 생각하고 그렇다면 원산복구하도록한다. 참고로 리마킹 CPU로 인하여 본의 아니게 오버클러킹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파워 서플라이의
고장
파워 서플라이는 각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인데 물론 파워 서플라이가 아예 고장나면 컴퓨터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것이다. 케이스 뒤에 있는 파워 서플라이의 팬이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케이스 내의 쿨링 팬과 CPU쿨링 팬등도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파워 서플라이는 1년에 한번씩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

주변기기의
호환성문제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 또는 기타 장치와의 충돌로 인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기타 장치를 하나씩 제거해가면서 문제를 해결한다.

케이스와의 접지
케이스와 메인보드가 서로 접지되어 쇼트로 인한 문제이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떼어낸 후 메인보드와 케이스 사이에 종이 등과 같은 절연체를 넣어야 한다. 이 문제는 사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떼어내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체크하기 어렵다.





 프로그램 사용 중 연산 오류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윈도우 에러 중 하나가 연산 오류이다. 프로그램을 샐행할 때 나타나는 연산 오류는 윈도우 자체의 문제이거나 특정 프로그램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그 해결책을 살펴본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오버클러킹으로
인한 오류
본래 오버클러킹을 하면 부팅 도중 멈추거나 윈도우를 사용하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혹시 CPU 오버클러킹을 한 경험이 없나 생각하고 그렇다면 원산복구하도록한다. 참고로 리마킹 CPU로 인하여 본의 아니게 오버클러킹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램의 호환성
특정 프로그램의 실행시에만 발생하는 연산오류라면 그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를 의심해야 한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필요한 파일이 깨져 프로그램 실행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만일 이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한다면, 즉 호환성에 문제가 있다면 우선 어떤 프로그램과 충돌하는지 확인해야한다. 사실 이 확인 작업이 어러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재설치한 후에 해당 츠고그램을 가장 먼저 설치하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운영체제의
심각한 오류
윈도우 자체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윈도우 재설치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윈도우 에러는 그 원인이 다양하다. 드라이버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고 윈도우 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특정 파일의 에러나 레지스트리 오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는 일반 사용자가 그 원인을 찾기에는 무리가 많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겠지만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 재설치가 가장 효유적인 방법이다.대기업에서 제공하는 복구시디로 윈도우를 설치하였을 경우 윈도우는 (98,ME) windows디렉토릭안에 option디렉토릭안에 cab라는 디렉토릭안에 윈98이나 윈me가 복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setup을 하시면 윈도우만 재설치됩니다.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정상 부팅이 어려울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안전모드 부팅은 F8키를 누르고 있으면 선택창이 나오면 3번 SAFE모드 선택후 엔터를 누르면 안전 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에러
하드디스크는 다른 주변기기와는 달리 소모품으로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고장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사용자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잦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스캔 디스크를
이용한에러 치유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느려졌거나 하드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 파일이 자주 깨진다면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오류를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시작 버튼을 누르후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에 있는 '디스크 검사'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오류를 치유할 수 있다.

OPTION

/ALL : 모든 지역의 드라이브를 검사하고 복구

/AUTOFIX : 프롬프트 없이 손상 부분을 고침

/CHECKONLY : 드라이브를 검사하지만 손상을 복구하지 않음

/CUSTOM : SCANDISK.INI의 설정에 따라 SCANDISK를 구성하여 실행

/NOSAVE : /AUTOFIX를 지정할 때 손상된 클러스터를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삭제

/NOSUMMARY : /CHECKONLY나 /AUTOFIX를 지정할 때 SCANDISK가 요약화면에서 중지 되지 않도록 설정

/SURFACE : 다른 검사를 마친후 표면검사 수행

/MONO : 흑백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CANDISK를 설정

배드섹터로 인한
하드디스크 A/S
하드디스크는 소모품으로 오래 사용하거나 충격을 주면 물리적으로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표면검사를 해야 한다. 배드섹터가 발생하였다면 가능하면 A/S를 받거나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물리적인 에러는 다시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의
매칭 문제
두 대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CMOS SETUP에서 제대로 인식이 되었는데 다른 하드디스크로 파일 복사 작업을 할 때 도중에 멈추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하드디스크가 서로 매칭되지 않아서이다. 이런 경우에는 연결 케이블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르게 하면서 테스트해야 한다. 이렇게 해도 되지 않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다른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한다. 가능하면 같은 제조업체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복구되지 않는 휴지통의 파일들
윈도우의 휴지통은 삭제된 파일이 저장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삭제된 파일은 휴지통을 이용해 복구할 수 있다. 그런테 휴지통에 전장된 파일을 복구할수 없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휴지통의 옵션 설정
휴지통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휴지통의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즉시 제거'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파일이 휴지통에 남지 않구 바로 지워진다.

하드디스크의 설정
제어판의 '시스템'을 더블클릭한 후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그리고 '디스크 드라이브'를 더블클릭하고 하드디스크(GENERIC IDE DISK TYPE 64)를 선택한다. '설정'을 클릭한 후 '리무버블'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아야만 한다. 하드디스크 설정이 이동식(리무버블)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휴지통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ZIP,LS-120등과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에 사용하는 것이다.





드라이버의 오류로 인한 시스템 에러
드라이버는 하드웨어를 운영체제가 인식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거나 에러가 발생하면 그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없다. 또 하드웨어의 성능이나 기능을 100% 사용할 수 없으므로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하는 방법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메인보드의
드라이버 오류
메인보드 역시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메인보드의 드라이버가 잘못 설정되면 시스템의 성능이 느려지거나 부팅이 되지 않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특ㅎ히 윈도우95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TX나 LX,BX등의 칩셋을 사용하는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인터럽트 충돌등 원인이 다양한다.

MS-DOS 호환성 모드로시스템 성능 저하
CD-ROM이 인식되지 않거나 시스템 성능이 느려진 경우에는 우선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성능을 클릭한다. 그리고 각 드라이브가 'MS-DOS 호환성 모드' 에러가 발생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드라이버 오류로 발생하는 에러이다. 이때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를 검색하고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재설정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등의 작업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그래픽 드라이버의
오류로 인한 문제
그래픽 드라이버의 오류로 발생하는 문제는 그 증상이 광범위하다. 윈도우의 화면 출력 속도가 느려지거나 화면이 심하게 깨지는 경우가 이런 증상이다. 또 갑자기 윈도우 사용중 화면이 멈추거나 다운되는 것도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로 인한 것이다. 즉 그래픽카드와 드라이버가 서로 호환이 되지 않을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 드라이버를 잘못 설정하면 그래픽카드가 지원하는 화면의 해상도나 색상수를 제대로 지원할 수 없게 된다. 이때는 기존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다시 호환되는 그래픽 드라이버로 재설치해야 한다.





인터넷 연결 에러
인터넷 연결과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통신 기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해결책이 달라진다. 초고속 통신기기인 케이블 모뎀, ADSL,Direct PC, ISDN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우선 먼저 고객지원센터를 통해서 서버의 문제는 아닌지 확인하도록 한다. 모뎀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점검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ADSL 모뎀의 인식,하나로통신사용하기
우선 모뎀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한국통신회사에서 제공하는 시디로 설치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하나로 통신인 경우 하나로에서 제공하는 모뎀설치 및 랜카드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 . 한국통신은 110번 이나 100번 하나로통신은 106번으로 전화하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xp에서 ADSL접속하기
먼저 제어판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연결을 클릭,새연결 만들기 클릭,새 연결 마법사 시작창이 뜨면 다음버튼 클릭,네트워크 연결형식에서 인터넷에 연결선택후 다음버튼 클릭, 준비하는 중 창에서연결을 수동으로 설정 선택후 다음버튼 클릭,인터넷연결창에서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사용하는 광대역 연결을 사용하여 연결을 선택후 다음버튼 클릭 ,연결 이름적은후 다음버튼 클릭 (아무이름이나 적어도됩니다) ,인터넷 계정 정보창에서 이름란에 아이디하고 암호란에 암호를 적고 다음버튼 클릭하면 바탕화면 연결바로가기 선택후 다음버튼 클릭하면 바탕화면에나타납니다 .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램과 관련된 문제는 에러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램의 용량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거나 부팅 도중 다운이 된다면 그래도 손쉽게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 설치 도중이나 프로그램 실행 중 다운이 된다면 프로그램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기는 어렵다. 그런 이유로 컴퓨터 고장에 대한 원인 파악과 해결책은 1:1로 대응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해결책을 이용해 해결하도록 해야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CMOS SETUP에서의속도세팅
램을 장착한 후에는 별도로 CMOS SETUP에서 세팅할 항목은 없다. 하지만 만일 램의 속도를 임의로 CMOS SETUP에서 세팅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즉 본래의 램보다 속도를 더 빠르게 설정하면 메모리를 사용하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부팅하면서 램을 체크할 때 에러가 발생하거나 윈도우 설치 도중에 다운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는 CMOS SETUP에서 램의 속도를 낮춰줘야 한다.

램의 혼용으로
인한인식 문제
램을 두 개 이상 꽂을 때 램의 종류가 다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램의 속도가 틀릴 경우에도 역시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램의 용량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거나 램 체크 중 다운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햄의 혼용이 잘못되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이다. 램을 추가할 때는 같은 제조업체의 같은 모델의 제품을 꽂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뎀의 인식 에러
모뎀은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와 자주 충돌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모뎀을 인식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CMOS SETUP에서 환경 설정만 조정하면 손쉽게 인식할 수 있는 모뎀의 인식 에러에 대해 살펴본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모뎀과 시리얼
포트의 충돌
모뎀이 사용하는 포트는 메인보드의 CMOS SETUP에서 설정값을 DISABLED로 해야 한다. 모뎀이 사용하는 포트가 메인보드에서도 함께 사용하게 되면 모뎀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못할 뿐 아니라 시스템에 따라 부팅이 정산적으로 이루어지지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드라이버의
설치 오류
일반적으로 모뎀은 설치 후 윈도우를 부팅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인식하게 된다. 만일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에는 제어판의 모뎀을 이용해 직접 수동으로 모뎀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한다. 그런데 모뎀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을 때는 포트 때문인 것이다. 이것은 모든 시스템에서 그런 것은 아니고 윈도우의 버그로 인한 것이니, 만일 모뎀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을 때는 다음을 확인하도록 한다. 모뎀이 COM3을 사용한다면 제어판의 '시스템-장치관리자'를 선택하였을 때 나타난 '포트' 항목에 'COM3'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모뎀과
그래픽카드의 충돌
드문 경우이긴 한데 모뎀과 그래픽카드가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 특정 모뎀과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등의 충돌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때는 그래픽카드나 모뎀을 다른 것으로 교체해서 테스트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전기 충격에 의한
모뎀 고장
모뎀의 자체 고장은 모뎀을 다른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모뎀을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해 보면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만일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으면 모뎀 자체의 고장이다. 이때는 모뎀을 A/S를 받아야 한다. 모뎀은 특히 번개나 전기 충격에 의해 쉽게 고장나는 경우는 피뢰침이 설치되어 있으나 운이 없다면 전화선을 타고 들어온 번개가 순간적으로 모뎀을 고장낼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컴퓨터의 부품들은 약한 전압의 스파크에도 쉽게 고장나기 때문에 다룰 때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즉 컴퓨터의 주변기기는 매우 낮은 전압으로 움직인다. 특히 램이나 CPU 같은 부분은 사람의 손에서 나올수 있는 정전기 정도로도 고장나는 경우가 있다.





인식되지 않는 CD-ROM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이 된다. 그러므로 윈도우에서 CD-ROM 드라이브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으면 당황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는 케이블 연결 부위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소프트웨어적인 경우에는 해결하기 어렵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드라이버 오류로
인한에러
CD-ROM 드라이브는 제작회사에 관계없이 윈도우의 기본 드라이버로 잘 동작한다. 그런데 기존에 사용하던 CD-ROM드라이브보다 새로 설치한 CD-ROM 드라이브의 속도가 빠른 경우에 가끔 데이터 CD의 일부분을 읽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장치관리자의 CD-ROM에서 CD-ROM드라이버를 제거한 후에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케이블 연결과
점퍼 설정의 오류
CD-ROM 드라이브의 인식 문제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케이블 연결 오류이다. 데이터 케이블과 CD-ROM 드라이브의 커넥터가 헐거워진 것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꽂아주면 된다.

MS-DOS
호환성 모드 에러
만일 윈도우에서만 CD-ROM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MS-DOS 호환성모드로 인한 에러인지 확인하도록 한다.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성능을 확인하면 MS-DOS 호환성 모드에 에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펌웨어의 문제
CD-ROM 드라이브는 정상적으로 인식되는데 특정 CD가 잘 읽혀지지 않거나 사용 중 잦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펌웨어는 그 기기의 성능이나 기능을 제어하는데 큰 역학을 한다. 물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이러한 문제가 수정될 수 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도스 상에서 하는 것이므로 우선 도스에서 CD-ROM 드라이브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펌웨어 버전의 확인 은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장치관리자의 CD-ROM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의 인식문제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는 이유는 CMOS SETUP의 설정이나 데이터 케이블 연결 오류에서 비롯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케이블 연결 오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에 연결되는 케이블 역시 하드디스크나 CD-ROM 드라이브처럼 커넥터에서 빠져 헐거워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 케이블을 커넥터에 확실하게 꽂아줘야 한다.

CMOS SETUP의
오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의 데이터 케이블은 맨끝에 연결되는 것이 A:, 가운데 연결되는 것이 B:로 설정된다. 그러므로 CMOS SETUP에서 A,B를 실제 물리적으로 연결된 드라이브가 무엇인지 확인한 후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만일 FDD 케이블의 가운데 커넥터에 아무 드라이브도 연결되지 않았다면 CMOS SETUP에는 B:는 NONE으로 설정해야 한다.

FDD 컨트롤러,
FDD자체의 고장
이것은 EIDE 컨트롤러도 마찬가지로 메인보드의 컨트롤러 자체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FDD나 하드디스크 등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다. 메인보드에서 제일 고장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컨트롤러, 즉 I/O이다. 그러므로 컨트롤러 자체에 고장이 났는지 확인해야 한다. 확인 방법은 다른 FDD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면된다.

윈도우에서의
FDD인식문제
도스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데 윈도우에서 FDD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제어판-시스템-장치관리자'에서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에 관련된 모든 것을 제거한 후 다시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윈도우가 자동으로 다시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된다. 즉 윈도우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버가 손상되어 발생된 문제는 이와 같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야 수리할 수 있다.





사운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에러
사운드카드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이제 오디오에 버금가는 뛰어난 음질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를 이용해 음악을 듣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음악 CD도 CD-ROM 드라이브를 이용해 충분히 들을 수 있게 되어 컴퓨터는 오디오의 기능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사운드 카드의 문제로 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음악 CD의 사운드출력 에러
음악 CD의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을 때는 우선 CD-ROM 드라이브 전면에 있는 스피커 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해본다. 정상적으로 음악이 나온다면 CD-ROM 드라이브와 사운드카드의 오디오 케이블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MP3나 게임 음악 등은 CD-ROM 드라이브와 메인보드간에 연결된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해 사운드카드로 출력이 된다. 하지만 음악 CD의 경우에는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해 사운드카드로 출력되므로 오디오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로 인한 에러
사운드카드 드라이버에 오류가 발생하면 음악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제어판의 시스템으로 들어가 현재 설치된 장치들중 사운드카드를 살펴본다. 노란색 느낌표가 나타나 있는 경우에는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사운드 카드와 호환이 되지 않는 드라이버가 설치된 것이다.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다시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가능하면 사운드카드를 구입할 때 함께 제공된 CD나 디스켓을 이용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슬롯의 문제로 인한사운드 카드 인식 문제
최근의 사운드카드는 대부분 PnP를 지원한다. 그러므로 이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 사운드카드가 제대로 슬롯에 꽂히지 않았거나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문제이다. 혹은 다른 주변기기와 충돌할 수도 있다. 우선 슬롯에 카드가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그후 다른 슬롯에 사운드카드를 꽂아보도록 한다. 슬롯 자체의 문제로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사운드 출력시 잡음이 심하게 나는 경우는 사운드카드가 다른 카드와 너무 붙어서 설치되면 다른 카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한 간섭현상 때문이다. 이때는 사운드 카드와 다른 카드의 거리를 최대한 멀리 설치하도록 한다.

도스에서의
사운드출력문제
PnP 사운드카드는 윈도우에서는 아무문제가 없으나 도스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건 바로 도스에서 IRQ값과 DMA 값을 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사운드 블라스터는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CTCM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CD-ROM 드라이브의 속도가 현저히 느린 경우
CD-ROM 드라이브는 40배속 이상의 속도까지 지원할 만큼 빠르게 발전해왔다. 그래서 지금 CD를 사용할 때는 하드디스크와 비교해 크게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그런데 CD-ROM이 정상적인 속도를 지원하지 못할 때는 대부분 하드웨어적인 원인으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보조 캐시의
크기 설정
CD-ROM 드라이브의 속도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적인 설정은 제어판의 시스템을 실행시켜 성능 텝으로 파일 시스템의 등록정보를 열면 확인할 수 있다. CD-ROM 탭에서 보조캐시 크기가 최대로 되어 있는지 최적화 액세스 방식은 4배속 이상으로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항목이 낮게 설정된 경우 CD-ROM 드라이브의 성능에 문제가 발생한다.

EIDE 주변기기의
연결 오류
EIDE장비의 경우 같은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는 장비의 속도 차이가 심하면 느린 장비의 속도에 맞추어지는 특성이 있다. 즉 CD-ROM 드라이브가 연결된 케이블에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가 연결되면 CD-ROM 드라이브의 속도가 저하될수 있다.

Secondary
케이블과의 호환성
일부 초기 ATX 보드의 경우에는 세컨더리 EIDE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CD-ROM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깅ㅆ다. 이러한 경우에는 세컨더리 마스터에 연결되어 있는 CD-ROM 드라이브를 프라이머리 슬레이브로 연결해서 부팅해서 확인하면 된다.





인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프린터
프린터가 전혀 동작하지 않거나 이상한 문자만 찍혀서 나오는 것은 프린터 드라이버 문제나 CMOS SETUP에서 패러렐 포트 항목이 잘못 설정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실제적으로 메인보드와 프린터를 연결하는 케이블 자체의 문제인 경우도 있으니, 이때는 케이블을 다른 것으로 바꿔서 테스트해야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CMOS SETUP의
패러렐 포트 설정
CMOS SETUP에서 LPT 포트의 모드를 ECP모드에서 SPP(또는 노멀)로 바꾸도록 한다. 일부 프린터는 ECP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ECP로 설정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메인보드들은 ECP, EPP, SPP 세가지 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구기종 프린터 중에는 SPP모드만 지원하고 ECP, EPP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있으니 갑자기 프린트되지 않을 경우에는 바이오스의 설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프린터
드라이버 오류
프린터 드라이버가 현재 설치된 프린터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것이 설치되었거나 드라이버 파일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기존의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한다.

잉크가 없는 경우
프린터의 잉크 경고등이란 잉크가 비었을 때 점등되는데 이것이 확실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래서 인쇄가 되지 않는 것을 다른 고장으로 믿고, 미처 잉크의 잔여량을 확인하지 못해 프린터의 고장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에러
메모리 부족으로 인쇄작업이 진행되다가 멈춘다거나 제대로 인쇄가 되지 않는 것은 가상 메모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쓸모없는 파일을 삭제하여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후에 인쇄를 해야 한다.





주변기기간의 충돌로 발생하는 증상
주변기기가 서로 충돌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부팅이 되지 않거나 특정 주변 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이다. 대표적인 것이 모뎀과 마우스 혹은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와 충돌하는 현상이다. 그외의 주변기기 충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인터럽트 충돌
'제어판-시스템'의 장치관리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충돌하는 장치의 경우에는 앞에 "!" 표시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된다. 변경할 항목을 선택한 후 '등록정보'를 클릭한다. '리소스'를 클릭하고 '자동 설정 사용'에 체크를 없앤후에 리소스 종류에서 변경할 항목을 선택하고, '설정변경'을 클릭하면 된다. 설정값을 변경하면 하단에 충돌되는 다른 장치 목록이 나타난다. 이것을 통해 충돌되지 않는 값으로 변경하면 된다.

주변기기간의
호환성으로
인한 에러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가 특정 주변기기의 호환성으로 인한 고장이다. 이 경우는 여러 장비를 이용해 하나씩 테스트하지 않는 이상 원인 파악이 어렵다. 대부분 주변기기의 호환성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이다. 혹은 PnP장비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의 호환성으로, 윈도우 사용중에 갑자기 다운되거나 특정 작업을 할 때 화면이 정지하는 등의 불특정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는 문제가 된 장치를 찾아 다른 모델로 교체해야 한다.





스카시 장비의 인식 문제
스카시장치는 메인보드의 CMOS가 아닌 스카시 어댑터 카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바이오스를 이용해 주변장치가 인식된다. 그러므로 스카시하드디스크나 CD-ROM등은 메인보드의 CMOS SETUP에서 설정할 사항이 없으며 EIDE 주변기기와는 독립적으로 동작을 하게 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스카시 카드의
설정 문제
스카시 장비가 인식이 되지 않을때는 우선 스카시 어댑터 카드가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다른 장치와 인터럽트 충돌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SCSI 어댑터의 설정문제인지 확인한다. 즉 SCSI 어덥터의 셋업 모드로 들어가 스카시장치의 환경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디폴트값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터미네이션
점퍼 오류
스카시 장치는 터미네이션(망종단) 점퍼가 있다. EIDE와는 달리 스카시장비는 마지막 장치에 반드시 터미네이션을 해줘야 한다. 그러므로 내부 주변기기나 외부 주변기기중 마지막에 연결된 것은 반드시 터미네이션 설정을 하도록한다. 터미네이션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스카시주변기기를 사용할 때 다양한 에러가 발생한다.

ID 설정의 충돌
스카시 주변기기는 각각 ID를 가지고 있다. 이 ID가 서로 겹치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0번, 1번과 같이 낮은 ID를 가지게 된다. ID는 각 장치에서 점퍼를 이용해 설정할 수 있다. ID의 내용은 스카시 어댑터 카드의 SETUP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서로 겹치는 ID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점퍼설정을 이용해 값을 변경하도록 한다.





속도가 느려진 컴퓨터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졌다면 우선 CMOS SETUP의 내용을 의심해야 한다. 하지만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어느 정도 시스템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것은 윈도우의 고질적인 문제로서 설치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와 실질적인 고장이나 설정오류로 인한 시스템 성능의 문제를 잘 구분해야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CMOS SETUP의
캐시 설정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었을 때 가장 먼저 확인 할 것은 CMOS SETUP에서 'CPU INTERNAL CACHE'와 'EXTERNAL CACHE' 그리고 'SYSTEM BIOS' 'VIDEO'등의 각종 'CACHE'항목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들 항목이 'ENABLE'로 설정되어야 시스템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쓸모없는
드라이버들의 정보
AUTOEXEC.BAT와 CONFIG.SYS 파일에 쓸모없는 드라이버가 기록되어 있으면 윈도우 부팅 속도는 물론 윈도우 자체의 속도도 느려진다. 또한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윈도우는 이 두파일이 아예 없어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으므로 위 두 파일의 내용에서 쓸모없는 것들은 모두 제거하도록 한다. 또한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장치관리자에 등록된 드라이버 중에서도 설치되지 않은 하드웨어의 드라이버가 기록된 경우 속도가 느려진다.

쌓여가는 파일과
레지스트리 정보
윈도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윈도우 속도가 점차 느려지게 된다. 그것은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제거되면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레지스트리 등에 기록된 채로 계속 남아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또한 각종 응용프로그램이 사용하던 파일들이 윈도우 디렉토리에 복사되면서 윈도우 속도가 저하되게 마련이다. 이때 해결책은 단 하나이다.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수밖에 없다. 레지스트리를 청소해주고 쓸모없는 파일을 제거해주는 유틸리티가 있긴 하지만 윈도우 재설치만큼 효과를 보지는 못한다.





화면이 심하게 깨지고 시스템이 불안한 에러
윈도우 화면과 관련된 문제는 대부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관련이 있다. 또 이것은 시스템의 안정성과도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버에 오류가 발생하면 특정 장치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거나 100% 성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에는 시스템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줄 만큼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설정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시스템에 설치된 그래픽카드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심지어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때 함께 제공된 드라이버를 이용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그래픽카드 만큼은 항상 최신의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해야 한다. 화면이 깨진다거나 특정한 해상도에서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되지 않는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변경하도록 한다. 물론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 자체의 하드웨어적인 호환성으로 발생되는 문제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다른 모델로 교체해야한다.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궁합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는 실과 바늘의 관계이다. 아무리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를 가지고 있어도 모니터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면 말짱 헛수고이다.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 대역폭 주파수이다. 14인치나 15인치에서는 크게 고려할 부분이 아니지만 17인치 이상에서는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만일 그래픽카드의 최대 주파수 대역폭이 떨어진다면 고해상도에서 심한 화면 떨림 현상이 발생한다. 그 반대로 너무 높은 주파수 대역폭을 가진 그래픽카드와 낮은 도트레이트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만나명 모니터에 많은 충격을 주게 된다. 따라서 모니터나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경우 반드시 주파수 대역폭에 따른 지원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케이스 문제로
발생하는
시스템 불안정
케이스 문제로 발생하는 시스템의 불안정을 설명하기 위해 한 예를 들면 윈도우 사용시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그래픽이 자주 깨지며 부팅은 50%의 확륳로 성공하는 어떤 컴퓨터의 고장이다. 이 고장의 특이한 점은 케이스를 덮지 않고 열어놓은 상황에서는 이런 오류들이 나타나지 않고, 케이스를 덮어놓은 상황에서만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런 오류가 있을 경우 생각해볼 수 있는 원인은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열에 약하기 때문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다. 많은 열을 내는 CPU나 보드 등에 무리가 갈 경우가 있다.특히 시스템의 문제가 전력 소모가 심한 오후 2~4시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면 불안한 전압공급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PC는 전력의 변화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파워 서플라의 전력부족이나 전압 문제로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다. 이때는 가급적 이 시간대에는 사용을 피하거나 중요한 작업일 때는 자주 저장을 하고 또 UPS같은 장비를 사용하게 된다면 컴퓨터 자체 수명에 큰 도움이 된다.





오랜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 갑자기 다운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 다운이 되는 증상은 시스템이 불안정해서 발생하는 문제로 대개의 경우 파워 서플라이 때문에 발생된다. 그런데 이때 확실하게 파악할 것은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정확한 에러 루트를 확인하는 길이다. 불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나 정확한 루틴 없이 갑자기 그렇다면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야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전압 공급의 문제
극히 드문 경우지만 전압이 불안정하게 들어오는 가정이 간간이 있다. 이때는 특별한 방법이 없고 UPS나 변압기를 설치해서 일단 안정된 전류를 PC측에 흘려보내야 한다.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부족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의 각 주변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컴퓨터 주변기기는 안정적으로 전력이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파워 서플라이의 역할이 중요한다. 그런테 주변기기를 많이 장착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부족으로 인해 주변기기에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갑자기 다운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시스템 내부의 과열
컴퓨터 내부는 엄청난 열이 발생한다. 이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 컴퓨터에는 많은 냉각 팬이 있다. 냉각팬은 많은 먼지가 쌓이게 되므로 오래 사용하다보면 먼지로 인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냉각 팬의 동작 유무를 확인하고 비정상일 때는 교체하도록 한다.

절전모드의 이용
윈도우의 절전 모드는 전기를 절약하는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이 기능올 인해 시스템이 다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제어판의 전원관리에서 모두 '항상 켜 있음'으로 설정한다.





윈도우의 재설치가 필요한 증상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으로 웬만한 소프트웨어적인 컴퓨터 고장은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턱대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은 그리 수월하지 않다. 윈도우 재설치 작업은 그리 쉽게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윈도우 설치후 환경설정과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더 윈도우 설치 작업은 만만하지 않는 것이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부팅 실패
재설치가 필요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부팅이 되지 않을 때이다. 물론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하드디스크의 문제, CMOS SETUP 문제등의 하드웨어적인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윈도우의 문제로 발생하는 부팅 실패와 하드웨어적인 원인의 부팅 실패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Staring Windows98...'이 나타난 후 까만 도스 화면에서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부팅이멈추거나, 안전모드로만 부팅이 되는 등의 문제는 윈도우 자체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 실행 에러
'이 프로그램이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여 종료합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프로그램 구입처에 문의 하십시오'라는 에러 메시지는 윈도우 사용자라면 익숙한 문구일 것이다. 특정 프로그램 사용중 이런 메시지가 나타난다고 덮어놓고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특정 프로그램 실행 중 나타난 연산 에러는 문제가 된 응용 프로그램을 재설치하여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여러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중에 연산 에러가 나타난다면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이다. 또 익스플로러와 관련된 에러는 윈도우의 오류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운영체제의
치명적인 오류
응용프로그램의 실행과 관련된 에러가 아닌 운영체제의 오류는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특히 윈도우98은 웹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가 운영체제에 포암되어 시스템 에러가 잦은 편이다. 운영체제의 오류는 응용프로그램등이 설치되면서 윈도우가 사용하는 각종 파일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때는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에러 수정 방법이다.

시스템 성능의 저하
윈도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전체적인 속도가 느려짐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파일에 각종 정보가 기록되고 DLL파일의 수가 늘어가면서 윈도우의 덩치가 커져가지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유틸리티를 통해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청가 가능하다. 이방법도 여의치 않다면 윈도우를 재설치해주는 것이 큰 효과를 볼수 있다. 이때 재설치 방법은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처음부터 재설치해주는 방식을 이용해야한다.

평소와 다른
운영체제의 모습
시작메뉴가 사라졌거나, 탐색기의 모습이 달라졌거나, 메뉴의 글자들이 깨져 보이는 등의 운영체제 모습이 평소와 달라져 보인다면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그래픽 가트 드라이버를 바꾸어서 테스트를 해야 한다. 같은 증상이 반복되면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파일등이 손상된 경우이다. 이때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변경되거나 손상된 파일만 재설치해주어도 쉽고 빠르게 에러를 수정할 수 있다.





간단한 윈도우 재설치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윈도우를 실행한 상태에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웬만한 문제점은 이러한 방법으로 에러를 해결할 수 있다. 윈도우 자체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이라면 우선 이방법을 이용해 에러를 해결하도록 하자.



에러항목
복구내용

윈도우에서의
윈도우 재설치
윈도우에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윈도우는 손상된 파일만 자동으로 복구를 해준다. 특정 파일이 손상되어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이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문제가 수정된다.

윈도우 삭제 후 설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 파일이 많아 별도로 저장을 할 공간이 없다면 윈도우만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물론 윈도우 외에 윈도우가 사용하던 각종 응용프로그램도 삭제해줘야 한다. 즉 데이터 파일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삭제한 후 재 설치한다.





하드디스크 포맷 후 윈도우 설치
가장 바람직하고 추천할 만한 윈도우 재설치 방법이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응용프로그램과 각종 데이터를 모두 잃게 된다. 하드디스크를 포햇하면 데이터가 모두 사라진다. 이방법은 특히 윈도우 오류를 수정하는 것 외에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설치순서
우선 부팅 디스켓부터 작성을 해야 한다. 부팅디스켓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이용해서 생성할 수 있다. '시동 디스크'를 클릭한 후 '디스크 작성' 버튼을 클릭하면 부팅 디스켓을 만들수 있다. 이제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을 한 후에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된다.





인터넷 접속 에러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첫 단추는 바로 접속이다. 회사나 학교 등의 전용선에 연결된 시스템이라면 별도로 인터넷 접속 과정이 필요없다. 하지만 가정의 컴퓨터는 모뎀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모뎀 찾기 오류
모뎀 설정의 변경은 전화접속 네트워킹에서 연결할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이때 모뎀 설정에 오류가 있는 경우 '모뎀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전화설정란에서 시스템에 설치된 모뎀으로 변경해준다. 이렇게 모뎀을 정상으로 설정한 후에 인터넷 접속을 에러없이 진행할 수 있다.

사용자 로그인 에러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PPP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한다. 이 접속 서버가 잘못 지정되면 접속이 완료된 후 사용자 로그인 과정에서 접속이 해저되거나 접속이 끝난 후에 제대로 인터넷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기타 접속 에러
접속과 관련된 최소한의 환경설정은 접속번호, 서버종류, 사용자 로그인 세가지이다. ISP의 매뉴얼등을 통해 이 세가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환경을 정확하게 설정한다. 이 세가지 문제가 아니라면 접속과 관련된 에러는 ISP 측의 문제이다.





인터넷 사용 도중의 에러 증상
인터넷 사용 도중에 발생하는 에러들은 인터넷과 간련된 문제들이므로 인터넷 되의 컴퓨터 작업에는 하등의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또 대부분의 에러가 컴퓨터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 아니라 인터넷 자체의 문제이거나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서버)의 고장이 원인이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서버의 다운
인터넷에 접속이 된 후에 발생되는 에러는 내컴퓨터만의 문제가 아니다. 인터넷에 연결되면 '내컴퓨터-ISP의 컴퓨터-인터넷'에 뎐결된 다른 컴퓨터간에 데이터가 전송된다. 이렇게 내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에 연결된 후의 다른 컴퓨터를 서버라고 지칭하다. 서버에는 내 컴퓨터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수많은 컴퓨터가 접속을 하기 때문에 과부하, 다운등의 고질적인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이럴 때는 약간의 시간을 두면 재시도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인터넷 환경 설정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환경설정이 필요하다. 접속과 관련된 환경설정처럼 인터넷을 에러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서비스에 맞는 설정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인터넷 환경 설정은 현재 사용중인 ISP의 서버를 지정하는 것이다. 메일 서버, 프록시 서버, 뉴스 서버 등을 바르게 지정해야 인터넷 서비스를 에렁ㅄ이 받을 수 있다. 서버는 각 ISP마다 다르므로 ISP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프로그램 실행 오류
인터넷의 사용과 관련된 에러가 아닌 프로그램의 실행이나 사용과 관련된 에러는 프로그램 재설치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다양한 인터넷 오류와 해결책
인터넷에 접속한 후에 사용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는 다양할 뿐 아니라 프로그램도 종류가 많다. 그러므로 인터넷 서비스 사용 중 발생하는 에러증상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각 프로그램에 따라 증상도 다르고 해결법도 다르므로 그 모든 것을 소개할 수는 없다. 다만 여기서는 자주 접하게 되는 증상과 보편적인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웹브라우저의 에러
웹브라우저의 에러는 대체로 환경설절의 오류에서 비롯된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도구'메뉴의 '인터넷 옵션'을 통해 WWW 사용과 관련된 환경을 변경할 수 있다. 넷스케이프의 경우에는 'Edit'메뉴의 'Preferences'의 'Advanced' 항목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뉴스서버,
메일서버 오류
서버지정이 잘못될 경우 전자우편 서버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유즈넷 서비스 역시 뉴스그룹을 확인할 수 없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다. 익스플로러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실행한후 '도구' 메뉴의 '계정'을 통해서 변경이 가능하다. 넷스케이프의 경우 'Edit' 메뉴의 'Preferences'를 선택한 후 'Mail & Group'의 Mail Server와 Group Server에서 설정할 수 있다.





PC통신 사용중의 에러
하드웨어적인 원인이 아닌 통신 접속과 관련된 에러의 원인은 접속번호를 잘못 설정하였거나 포트지정에 오류가 있는 등 환경설정 오류가 대부분이다. 또 전화선로나 통신 서비스측의 문제인 경우이다. 환경설정 문제는 시스템에 설치된 모뎀이나 기타 통신기기의 상태에 맞게 지정하면 쉽게 해결된다. 전화선로나 통신 서비스측의 문제는 시간이 지나 재접속을 한후에도 같은 증상일 때는 서비스업체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전화걸기 오류
전화 발신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모뎀의 하드웨어적인 문제나 환경설정 오류 때문이다. 우선 통신 프로그램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통신 혹은 모뎀, 접속 관련항목을 살펴본다. 통신 포트나 모뎀관련 항목이 시스템에 설치된 모뎀의 포트, 드라이버와 일치해야 한다. 이 항목이 다르면 모뎀 드라이버가 시스템에 제대로 설치가 되어도 모뎀을 사용할수 없게 된다. 모뎀 설치 후 역시 통신 에뮬레이터에서 발신음이 들리지 않으면 모뎀의 LINE 포에 전화선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 모뎀이 제대로 슬롯에 꽂혀 있는지, 모뎀과 마우스의 포트 충돌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텔넷 접속 오류
텔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스템이 인터넷에 접속한 상태이어야한다. 일반 통신에뮬레이터에서는 접속에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전용 에뮬레이터는 별도로 접속 환경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키보드나 마우스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
마우스와 키보드의 경우는 거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바꿔 꽂을 가능성이 제일크다.



에러항목
복구내용

키보드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
컴퓨터 전원을 켰을 때 키보드램프(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에 불이 순간적으로 깜박이지 않았다면 키보드의 접속이 잘못되었거나 메인보드의 키보드휴즈가 고장난 것이다. PS/2키보드일 경우 마우스와 혼동해서 꽂을 경우가 있으니 살펴본다. 키보드 잭 핀이 휠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마우스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
키보드의 경우와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마우스 롤러에 먼지와 때가 많이 끼어있을 경우 딱아주기면 하면 잘 작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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